본문 바로가기
공부/Kotlin

[Kotlin] 문법 정리 - 2

by JERO__ 2022. 5. 4.

피드백

1. init

  • 자바 : 검증 → 값 넣기
  • 코틀린 : 값 넣기 → 검증(init)

2. require / check : 에러발생

  • 자동적으로 내부에 오류발생시킨다
  • require : IllegalArgumentException
  • check : IllegalStateException

3. stream을 사용하지말자 : collection API 사용하자

  • 내부 객체 it 사용하자
  • distinct 등 여러가지 기능 사용가능

4. 입력과 출력

  • 출력 : println
  • 입력 : readln

5. 재귀함수에 대한 처리

  • 재귀함수 사용시 스택 오버플로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tailrec fun 을 사용하면 컴파일러가 재귀가 아닌 반복문 형태로 변환해주어 이를 해결할 수 있다.

6. switch - when

  • 반복 형태에서 효율성 증대

7. 함수형 인터페이스

  • fun interface
  • interface앞에 fun을 사용하면 함수형 인터페이스로 사용가능하다

8. 값 범위에 대한 지정

  • 0..9 : 0부터 9이하 까지
  • 0 until 9 : 0부터 9미만 까지

9. 외부 변경 금지

var position: Int = 0
        private set

10. 형변환을 사용하자

  • toInt , toIntOrNull 등

11. Elvis Operator

  • ?: 닮긴 한듯...
  • null이면 ?: 해당 예외 실행
number.toIntOrNull() ?: throw IllegalArgumentException("[ERROR] 숫자를 입력하세요")

코드컨밴션

  • companion object : 코드 위치 맨 마지막 위치

테스트

  • assertThrows
assertThrows<IllegalArgumentException> { Name("zero") }
  • kotest 사용해도 하지만, JUnit 사용가능

자바코드로 확인하기

  • build → ctrl+shift+a → decompile

'공부 > Kotlin' 카테고리의 다른 글

2장. 코틀린 기초  (0) 2022.05.29
1장. 코틀린이란 무엇이며, 왜 필요한가?  (0) 2022.05.28
[Kotlin] 문법 정리 - 1  (0) 2022.05.02
[Kotlin] 자동차 경주  (2) 2022.04.29
[YOUTHCON'21] Kotlin 맛  (0) 2022.04.2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