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원한 방식
카카오에 지원할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인턴
- 공채
- 수시 채용
저는 수시채용으로 지원했습니다.
2. 수시 채용
수시 채용을 통해 카카오에 지원하려면, 카카오 진행 중 공고 확인하기 링크를 통해 현재 열려 있는 공고를 확인해보세요!
많은 사람들이 '수시 채용은 경력자만 지원할 수 있는 것이 아닌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경력 무관/신입 지원이 가능한 포지션도 존재합니다.
신입이나 경력이 없는 분들도 수시 채용 공고를 꼼꼼히 확인해 지원 기회를 놓치지 않길 바랍니다!
원하는 기업의 수시채용에 지원하려면 채용 사이트를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시채용을 진행하면서 느낀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2-1. 수시 채용의 장점
수시채용을 진행하면서 느낀 장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팀이 요구하는 기술 스택을 확인하고 지원할 수 있습니다.
- 내가 관심 있는 도메인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 공채와 다르게 채용 일정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제가 관심 있는 도메인의 팀에 신입으로 지원하였고, 크루의 한마디(팀 분위기)가 마음에 들어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지원 자격의 기술 스택과 신입 지원자 우대 사항 모두 저와 잘 맞는 팀이었습니다.
2-2. 지원 자격
제가 지원한 팀의 지원 자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3. 지원 프로세스
위와 같이 진행하였으며,
코딩테스트와 1차 인터뷰 사이에 원격 인터뷰가 있는 팀도 존재합니다.
3-1. 서류전형
- 자기소개서는 자유양식이었습니다. 프로젝트 경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배운점, 느낀점 및 강점을 위주로 서술하였습니다.
- 프로젝트 수행내역은 프로젝트 설명, 기술스택, 역할을 작성하였습니다.
- 포트폴리오는 깃, 블로그주소를 기입하였습니다.
- 자격/수상은 모두 기입하였습니다.
결과
서류전형 합격은 10일 뒤 메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3-2. 코딩테스트
코딩테스트는 210분간 3문제를 풀었습니다.
- 가장 어려운 문제의 체감 난이도는 백준 골드3~4 정도 된다고 느꼈습니다.
-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결과
코딩테스트 합격은 2일 뒤 메일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3-3. 1차 인터뷰
약 1시간 30분간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대면 면접으로 진행되었으며 판교에 있는 카카오 사옥에 가서 진행하였습니다.
면접관은 함께 일하게 될 시니어 개발자 세분, 다른팀 시니어 개발자 한분으로 4:1로 진행되었습니다.
- 면접은 한마디로 쉽지 않았습니다. 어려웠습니다. 긴장을 초반에 너무많이하는게 티가 났는지.. 면접관님께서 물 한모금 마시고 하자고도 이야기 해주셨습니다. 면접자를 배려해주셔서 너무 감사했습니다.
- 어떤 질문이 들어왔는지는 공개할 수 없지만 백엔드 개발자라면 공부해야하는 5대 CS(운영체제, 알고리즘, 자료구조, DB, 네트워크)와 자바, Spring에 관한 질문들이 전반적으로 여쭈어보셨습니다.
- 답이 정해져있는 질문들이 들어온다고 느꼈습니다. A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B가 무엇일까요? 등등… 때문에 아는 것을 말로 잘 설명할 수 있는지, 커뮤니케이션이 되는지도 확인한다고 느꼈습니다.
- 몇 질문은 어디까지 아는지 확인하는 질문도 들어왔습니다. C를 알고있는 것 모두 설명해주세요 등... 답변 후 꼬리질문도 이어졌습니다.
- 이력서 기반의 기술들은 왜 사용하였는지에 대해 숙지하면 좋을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80~90% 은 무난하게 대답했다고 생각했습니다. 알고있는 내용이라도 직접 말로 설명하는 연습도 필요한 것 같습니다.
결과
1차 인터뷰 합격은 7일 뒤 받을 수 있었습니다.
보통은 3일 전/후로 받는 것 같습니다.
3-4. 2차 인터뷰
약 1시간 동안 면접이 진행되었습니다.
화상 면접으로 진행되었으며 시니어 개발자분들과 2:1로 진행하였습니다.
- 인성과 기술질문 모두 확인하는 시간이었습니다.
- 제가 어떤 개발자인지 어떤 사람인지 확인하는 과정이라고 느꼈고 스스로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었다고 생각합니다.
- 중간중간 생각치 못한 질문들도 받았는데 시니어 면접관분들은 역시 남다르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결과
2차 인터뷰 합격은 2일 뒤 받을 수 있었습니다.
4. 회고
- 채용과정은 길었지만 많이 성장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 좋은 면접 경험을 할 수 있어서 너무너무 좋았습니다! 면접관 분들께서 지원자의 긴장을 풀어주시는 노력이 느껴져 감사했습니다.
- 도메인을 선택해서 지원할 수 있는 만큼 지원자에게 기대하는 바도 느껴지고 TO가 적다보니 경쟁률도 높다고 느꼈습니다.
'취업&활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첫번째 게임 기록지 (0) | 2022.02.19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