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렌즈 블록이라는 신규 게임이 출시되었고, 어마어마한 상금이 걸린 이벤트 대회가 개최 되었다.
이 대회는 사람을 대신해서 플레이할 프로그램으로 참가해도 된다는 규정이 있어서, 게임 실력이 형편없는 프로도는 프로그램을 만들어서 참가하기로 결심하고 개발을 시작하였다.
프로도가 우승할 수 있도록 도와서 빠르고 정확한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자.
게임규칙
아래 그림과 같이 1×1 크기의 블록을 이어 붙여 만든 3 종류의 블록을 회전해서 총 12가지 모양의 블록을 만들 수 있다.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보드 위에 이 블록들이 배치된 채로 게임이 시작된다. (보드 위에 놓인 블록은 회전할 수 없다). 모든 블록은 블록을 구성하는 사각형들이 정확히 보드 위의 사각형에 맞도록 놓여있으며, 선 위에 걸치거나 보드를 벗어나게 놓여있는 경우는 없다.
플레이어는 위쪽에서 1 x 1 크기의 검은 블록을 떨어뜨려 쌓을 수 있다. 검은 블록은 항상 맵의 한 칸에 꽉 차게 떨어뜨려야 하며, 줄에 걸치면 안된다.
이때, 검은 블록과 기존에 놓인 블록을 합해 속이 꽉 채워진 직사각형을 만들 수 있다면 그 블록을 없앨 수 있다.
예를 들어 검은 블록을 떨어뜨려 아래와 같이 만들 경우 주황색 블록을 없앨 수 있다.
빨간 블록을 가로막던 주황색 블록이 없어졌으므로 다음과 같이 빨간 블록도 없앨 수 있다.
그러나 다른 블록들은 검은 블록을 떨어뜨려 직사각형으로 만들 수 없기 때문에 없앨 수 없다.
따라서 위 예시에서 없앨 수 있는 블록은 최대 2개이다.
보드 위에 놓인 블록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가 주어질 때, 검은 블록을 떨어뜨려 없앨 수 있는 블록 개수의 최댓값을 구하라.
제한사항
- board는 블록의 상태가 들어있는 N x N 크기 2차원 배열이다.
- N은 4 이상 50 이하다.
- board의 각 행의 원소는 0 이상 200 이하의 자연수이다.
- 0 은 빈 칸을 나타낸다.
- board에 놓여있는 각 블록은 숫자를 이용해 표현한다.
- 잘못된 블록 모양이 주어지는 경우는 없다.
- 모양에 관계 없이 서로 다른 블록은 서로 다른 숫자로 표현된다.
- 예를 들어 문제에 주어진 예시의 경우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
풀이법
1. 직사각형(2*3, 3*2) 기준 0이 2개 포함된 위치 찾기
2. 찾은 위치 내 값 6개 중 0을 제외한 4개의 값의 개수가 같은 위치 찾기
3. 변경 가능한지 찾기 (y축으로 전부 0)
4. 변경 -> answer += 1
# 직사각형(6개) 중 0이 2개 들어간 것 찾기
def find(board, i, j, a, b):
N = len(board)
if i+a > N:
return False
if j+b > N:
return False
cnt = 0
for x in range(i, i+a):
for y in range(j, j+b):
if board[x][y] == 0:
cnt += 1
if cnt == 2:
return True
# 같은 도형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 ex) 0 2 0 2 2 2
def same(board, i, j, a, b):
N = len(board)
arr = []
for x in range(i, i+a):
for y in range(j, j+b):
arr.append(board[x][y])
arr.sort()
cnt = arr.count(arr[-1]) # 4개
if cnt == 4: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def changeposi(board, i, j, a, b):
N = len(board)
posi = True
for x in range(i, i+a):
for y in range(j, j+b):
if board[x][y] == 0:
# 위에 다 0
for z in range(x):
if board[z][y] != 0:
posi = False
# 변경
if posi == True:
for x in range(i, i+a):
for y in range(j, j+b):
board[x][y] = 0
return True
else:
return False
def solution(board):
answer = 0
N = len(board)
while 1:
goz = False # 한바퀴 돌아도 변경 없으면 종료
# 검색 시작 #
for i in range(N):
for j in range(N):
if find(board, i, j, 2, 3): # 가로로 긴 2*3
if same(board, i, j, 2, 3): # 같은 도형으로 이루어져 있는지
if changeposi(board, i, j, 2, 3): # 변경
answer += 1
goz = True
if find(board, i, j, 3, 2): # 세로로 긴 3*2
if same(board, i, j, 3, 2):
if changeposi(board, i, j, 3, 2): # 변경
answer += 1
goz = True
###
# 검색 시 삭제 되는것 없으면 종료
if goz == False:
break
return 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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